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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터 그로피우스_바우하우스의 공간 해석
    건축 공간 이야기 2023. 7. 21. 21:56

    근대 건축가인 발터 그로피우스가 바우하우스의 운동까지 어떤 역할을 했는지와 바우하우스안에 어떤 공간이 있는지 여러 분석과 해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날의 예술분야에 건축이 있을 수 있었던 이유가 담겨있습니다. 이외에도 발터 그로피우스는 건축의 공간 말고도 교육자에 입장에서도 큰힘을 하였습니다.

    [출처:Bauhaus Dessau Foundation]

     

    소개: 20세기 초 디자인과 건축의 근간을 뒤흔든 혁명적 예술학교 바우하우스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선견지명이 있는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가 이끄는 바우하우스 운동은 창의성, 통일성, 진보적 아이디어의 상징으로 부상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우리는 바우하우스의 본질, 핵심 원칙, 예술과 디자인의 세계에 미치는 지속적인 영향에 대해 탐구할 것입니다.

    기원 및 설립:

     

    바우하우스는 1919년 독일 바이마르에서 발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사회적 격변과 예술적 실험으로 특징지어지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그로피우스는 미술, 공예 및 기술을 통합하는 종합 예술 학교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Bauhaus"라는 이름 자체가 이러한 비전을 반영하여 "Building House" 또는 "School of Building"으로 번역됩니다.

     

    1.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바우하우스 운동의 기본 원칙 중 하나는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이 개념은 단순한 장식보다 실용성과 목적을 우선시하여 디자인의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했습니다. 바우하우스 예술가와 건축가는 의도한 기능을 원활하게 제공하는 조화롭고 효율적이며 미학적으로 만족스러운 물체와 건물을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2. 기술 수용: 바우하우스는 현대 산업 자재와 생산 기술을 수용했습니다. 기술 발전을 피하는 대신 학교의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은 기술 발전을 혁신의 기회로 여겼습니다. 이러한 미래 지향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그들은 대량 생산되고 저렴하며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3. 학제간 접근: 당시의 전통적인 미술 학교와 달리 바우하우스는 미술, 공예 및 디자인 간의 연결을 강조하면서 교육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장려했습니다. 학생들은 회화, 건축, 타이포그래피, 금속 가공, 직조 등 다양한 분야에 노출되었습니다. 이러한 학제 간 접근 방식은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협업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예술가와 디자이너를 양성했습니다.

     

    4. 마스터와 작업장 시스템: 바우하우스에는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폴 클레(Paul Klee), 오스카 슐레머(Oskar Schlemmer)와 같은 예술가와 루드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Ludwig Mies van der Rohe)와 같은 건축가를 포함한 영향력 있는 거장들의 명단이 있었습니다. 각 마스터는 특정 워크샵을 이끌었고 학생들은 그들의 지도하에 프로젝트에 협력했습니다. 이 워크숍 시스템은 실험과 탐구를 장려하는 창의적인 커뮤니티를 육성했습니다.

     

    5. 바우하우스 선언문과 유산: 바우하우스 운동은 단순한 예술 학교가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철학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운동이었습니다. Gropius는 예술, 공예 및 기술의 종합을 강조한 Bauhaus 선언문에서 핵심 원칙을 설명했습니다. 학교의 유산은 학교의 아이디어와 가르침이 전 세계에 퍼져 예술가, 건축가 및 디자이너 세대에 영향을 미치면서 물리적 존재를 초월했습니다.

     

    6. 색상 이론 및 디자인: 바우하우스의 예술가들은 바실리 칸딘스키와 요하네스 이텐과 같은 거장의 지도 아래 색채 이론을 광범위하게 탐구했습니다. 그들은 색상과 그 상호 작용의 심리적, 정서적 효과를 연구하여 현대 디자인 및 브랜딩과 여전히 관련된 색상 이론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추상화와 텍스타일 디자인에서 바우하우스 예술가들의 혁신적인 색상 사용은 시각 예술과 미학에 새로운 수준의 표현을 가져왔습니다.

     

    7. 타이포그래피 및 그래픽 디자인: Bauhaus는 커뮤니케이션의 명확성과 가독성을 강조하여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 디자인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Herbert Bayer와 László Moholy-Nagy의 지시에 따라 이 학교는 Universal 및 Bauhaus와 같은 산세리프 서체를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서체는 오늘날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현대 타이포그래피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Bauhaus의 접근 방식은 미니멀리즘, 그리드 기반 레이아웃 및 시각적 계층 구조에 대한 강한 강조로 표시됩니다.

     

    8. 현대 교육에 대한 영향: 교육에 대한 바우하우스의 진보적인 접근 방식은 예술과 디자인 교육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실용적인 경험, 협업 및 학제 간 학습에 대한 강조는 전 세계 디자인 학교의 선례가 되었습니다. "사회적 대리인으로서의 디자이너"라는 아이디어는 사회적 요구와 과제를 해결하는 디자인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눈에 띄는 개념이 되었습니다.

     

    9. 망명의 바우하우스: 독일에서 나치 정권이 집권하자 바우하우스는 정치적 압력에 직면했고 결국 1933년에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많은 예술가와 교사들이 이주하여 바우하우스의 사상과 원리를 다른 나라에 전파했습니다. 망명 중인 바우하우스는 특히 Josef Albers 및 Walter Gropius와 같은 전 바우하우스 거장들이 새로운 집을 찾고 자신의 학교를 설립한 미국에서 디자인 관행과 교육에 계속 영향을 미쳤습니다.

     

    10. 오늘날의 바우하우스 유산: 바우하우스의 유산은 다양한 방식으로 지속됩니다. 예술, 기술 및 사회의 조화에 대한 초점은 현대 디자인 철학과 관련이 있습니다. 기능과 대량 생산에 대한 학교의 강조는 가구에서 가전 제품에 이르는 제품에 영향을 미치는 현대 산업 디자인의 길을 열었습니다. 또한 예술과 일상 생활을 결합하려는 바우하우스의 정신은 창의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현실 세계의 문제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디자인 사고의 광범위한 움직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결론: 발터 그로피우스의 선견지명이 있는 바우하우스 운동은 혁신, 협업 및 진보적 사고의 힘을 입증합니다. 장식, 학제간 교육, 포용 기술보다 기능에 대한 강조는 오늘날 우리 세계를 계속 형성하는 현대 디자인 원칙의 길을 열었습니다. 바우하우스를 돌아보면서 우리는 예술과 디자인이 사회를 변화시키고 다음 세대를 위한 창의성에 영감을 줄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상기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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